아도라542UL – 싱크대 수전 마이크로 스위치 교체 후기
안녕하세요. 이마로입니다. 아드리아 싱크대 수전은 스위치가 장착되어있어, 수전을 열면 펌프가 동작하여 물이 공급되는 시스템이다. 그래서, 수전자체도 비쌀 뿐만 아니라 고장도 잦은 편이다. 수전의 전선이 잘 끊어지거니와 그래서 접촉불량으로 펌프가 동작하지 않아서 결국 수전전체를 교환하는 우를 범하곤 한다. 동파의 이유만 아니라면, 보통 마이크로 스위치만 교환하면 수리가 되는 경우가 많다.
1. 증상
-
수전의 레버를 올렸을 때, 스위치가 딸각하는 소리가 들리지만, 펌프가 동작하지 않는다.
2. 마이크로 스위치 구매
-
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가온카라반 온라인 몰에서 구할 수 있다.
-
바로가기 : https://smartstore.naver.com/gaoncaravan/products/5700381362
3. 작업 전 준비물
-
Adjustable 플라이어
-
십자 드라이버 긴 것
-
십자 드라이버 짧은 것(주먹드라이버)
-
전기테이프
-
니퍼
4. 사진 영상 후기
- 전선 자체가 약하고, 수전 레버를 올리고 닫으면서 스위치 자체가 고장이 잘 발생한다.(단선)
- 3번 정도 수리를 해서 썼는데, 더 이상 방도가 없어 스위치를 교체하게 되었다.
- 먼저 문제의 싱크대 수전을 노려본다!!
-
- 수전의 뒷쪽에 동그란 홈이 있는데, 이곳을 눌러주면서 레버를 오른쪽으로 방향으로 당겨서 빼주어야 한다.
- 다음으로, 주먹드라이버(짧은 십자드라이버)를 이용하여, 스크류를 풀어준다.
- 기본 Default로 스위치가 눌러져 있고, 물을 틀기위해 수전레버를 들어올리면 스위치가 열리는 구조이다.
- 작업을 편하게 수행하기 위해서, 제일 위쪽 서랍장을 열어 제낀다.
- 싱크대 안쪽을 찍어보면, 싱크대에서 물이 빠지는 하수구와, 배수관 우측에 흰색커버로 보호된 곳이 보인다.
- 얇은 전선(검은색과 갈색)도 보이는데, 저게 바로 스위치 배선이다.
- 제일 상단 서랍을 분리하려면, 서랍을 모두 뺀 다음, 하늘방향으로 서랍장을 들어야만 한다.
- 나중에 다시 장착할 때에는, 저 고리를 서랍장 앞쪽으로 당겨서 밀착시켜주면된다.
- 즉, 저게 아래처럼, 서랍장 앞쪽으로 당겨지지 않으면, 슬라이딩이 되질 않는다.
- 서랍장을 분리하게 되면, 이런 모습이다. 뼈만있다.
- 그 다음은, 저기 흰색 커버를 노려본다. 두 곳의 스크류를 풀어준다.
- 검은색 전선과 갈색 전선이 보이는데, 저 전선이 마이크로 스위치와 연결된 스위치 전선이다.
- 흰색 커버를 제거하고 나면, 스위치가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확인된다.
- 스위치라 극성이 없으므로 색깔을 바꾸어 연결해도 문제없다.
- 일단 분리해본다. 이런 형태의 커넥터이다.
- 구매한 스위치는 상기와 같은 커넥터가 없으므로, 기존의 커넥터 선은 최대한 유지한 채, 기존 스위치 배선을 잘라버렸다.
- 그리고 기존 스위치를 분해한다.
- 새로운 스위치를 장착한다.
- 그리고, 수전을 튼튼하게 잡아주는 육각 넛트를 풀어주어야한다. 이 때, Adjustable 플라이어로 풀어주면 된다.
- 풀어준 다음, 배선을 하나 씩 넣어주면 밑으로 뺄 수 있다.
- 아래에서 보면 이렇게 2 가닥의 스위치 전선이 빠져있는 것을 볼 수 있다.
- 그리고 육각 너트를 잠궈준다.
- 기존의 커넥터를 활용하기 위해, 전선을 일부 남긴채로 피복을 벗긴다.
- 그리고 구매한 스위치의 끝단도 살짝벗겨내서 벌린다음 그 사이로 기존 커넥터 전선을 넣어서 돌돌말아 접합한다.
- 이러한 형태가 된다.
- 전기 테이프를 잘 감아서 보호해준다.
- 배터리 커넥터를 다시 연결한다.
- 이제 모든 커버와 서랍장을 원위치하고, 레버부분을 조립해주면 끝이다.